마인크래프트 포켓몬 모드(픽셀몬)의 울트라비스트 공략글을 작성할 때, 울트라비스트가 아예 등장하지 않는 증상에 걸린 적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이 현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제가 해결한 방법을 여러분께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증상과 그 이유

2. 첫 번째 해결법 - Config 파일 수정

3. 두 번째 해결법 - 파티 레벨 조정

 


1. 증상과 그 이유

울트라비스트가 나오지 않는 현상에 걸린 것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싶다면 일단 checkspawns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위에 나타날 수 있는 포켓몬 목록 확인하는 커맨드
/checkspawns

 

텅비드가 나온다고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커맨드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컬러풀한 모습의 확률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 목록에서 텅비드가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30분 이상 헤매도 텅비드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심지어는 더 낮은 확률인 삐삐나 픽시가 나타난 것을 확인했으나 텅비드는 보이지 않는 경우, 이럴 때는 울트라비스트 미등장 현상에 걸리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현상에 걸리는 이유는 픽셀몬 config 파일의 기본 설정 때문입니다.

울트라비스트는 전설의 포켓몬/환상의 포켓몬과 다르게 자연적으로 스폰하는 야생 포켓몬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config 파일의 기본 설정에서는 내 포켓몬과 비슷한 레벨의 야생 포켓몬을 스폰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래빗풋이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현재 내 파티에 낮은 레벨의 포켓몬이 포함되어 있다면 기본 레벨 60인 울트라비스트들은 전혀 나타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다행히 해결법을 두 가지나 찾았으니 여러분도 함께 따라해보세요.

 


2. 첫 번째 해결법 - Config 파일 수정

첫 번째 해결법은 가장 근본적인 원인인 config 파일을 뜯어고치는 것입니다.

 

이 파일은 윈도우 검색(실행)에서 %appdata%를 검색, 열기 -> .minecraft 폴더 -> config 폴더 -> pixelmon.hocon 우클릭 후 편집(또는 메모장으로 실행)을 통해 여실 수 있습니다.

 

* 편집하기 전에 복사 붙여넣기를 통해 다른 폴더에 원본을 따로 백업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pixelmon.hocon 파일의 위치

 

열었다면 Ctrl + F 키를 입력하셔서 찾기를 열고, closer to 를 검색해줍니다.

* 방향은 아래로에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빨간 네모 부분이 우리가 바꿔야 하는 설정 부분입니다.

기본 설정에서 건드린 적이 없다면 여기서 빨간 네모 안이 true로 되어있을 겁니다.

이 설정을 false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 단 주의할 점은 이 설정을 바꾸면 앞으로 주위 포켓몬들이 나보다 훨씬 레벨이 높거나 아예 낮은 포켓몬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변경하기 껄끄러우시다면 아래에 서술한 두 번째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정을 변경하셨다면 저장 후 파일을 종료해주시고, 다시 마인크래프트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위를 돌아다니면 레벨이 아주 높거나 낮은 포켓몬도 등장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울트라비스트를 다시 찾아다니시면 됩니다.

 

 


3. 두 번째 방법 - 파티 레벨 조정

설정 파일을 건드리기 무섭다, 혹은 서버를 이용 중인데 내가 서버장이 아니라서 파일을 수정할 권한이 없을 경우를 위해 부차적인 방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그냥 레벨이 낮은 포켓몬을 PC에 넣어버리시면 됩니다.

 

골칫거리 래빗풋을 PC에 맡겨버렸습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레벨이 높은 포켓몬들만 놔두고 낮은 포켓몬은 PC에 넣어버리시면 레벨이 60인 울트라비스트도 등장할 수 있게 됩니다.

 

PC는 큰 포켓몬 센터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PC가 없다면 아래 커맨드를 이용해서 PC를 설치 후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플레이어에게 PC(설치 가능한 아이템)를 주는 커맨드
/give 플레이어이름 pixelmon:PC

* 커맨드를 사용하실 때는 치트 허용이 켜져있어야 합니다.

 


 

마치며

울트라비스트 공략글을 쓰겠다고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겨우 알아낸 해결법이었습니다.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마음에 안 든다면 두 번째 방법을 이용하시거나, 설정을 잠깐 변경했다가 필요한 울트라비스트를 잡은 후에 다시 true로 변경하셔도 괜찮습니다.

공략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유용한 공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